카테고리 없음

기지개 현기증 큰병일까?

zzim108 2021. 9. 12. 20:34

기지개 현기증 큰병일까? 

요즘 책상 앞에 앉아 있다가, 아침에 일어나서 하여튼 기지개를 쫘악 펴다가 보면 쥐가 내리는 일이 많습니다. 그런데다가 피가 쫘악 가시는 듯한 느낌이 들면서 머리가 텅 빈 것처럼 느껴지다가 현기증 들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 때문에 기지개 켜는 것이 가끔은 무섭고 두렵다 싶은 것은 혹시 내 안에 어떤 큰병 있는 게 아닐까하는 불안감 때문입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어지럼증, 현기증 느끼게 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크게 나눈다면 어떤 질병이 원인이 되는 병적 어지럼증이 있고 병과는 관계가 없는 생리적 어지럼증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어지럼증, 현기증 그러면 앞이 뱅글뱅글 도는 느낌이라고 생각하지만 회전성인지 아닌지를 구분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순하게 어지럽다는 느낌의 현기증과 앞이 까맣게 변하기만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기지개 켤 때 나타나는 현기증 이라는 것은 과연 어떤 질병과의 연관관계가 있을까요? 

먼저 기지개 켤 때 숨을 참지 말고 천천히 기지개를 켜면서 호흡을 해 보세요. 이랬을 때 별 이상이 느껴지지 않고 현기증 또한 없다면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사람은 숨을 참고 어떤 동작을 하게 되면 순간적으로 혈압이 올랐다가 평소보다 더 낮게 뚝 떨어집니다. 

 

이런 혈압의 변화 즉 혈압이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뇌로 가는 혈액의 양이 감소하면서 순간적인 현기증, 어지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천천히 기지개 등의 동작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호흡을 하면 이 현기증 증상은 호전됩니다. 큰병 아닙니다. 

 

기지개 켰을 때 또는 갑자기 자세를 바꾸거나 앉아 있다가 일어나거나 하면 현기증 나타나는 증상으로 가장 많이 이야기 되는 병은 기립성 저혈압입니다. 특히 누워 있다가, 앉아 있다가 갑자기 벌떡 일어나거나 했을 때 혈압이 떨어지면서 몸이 흔들하거나 현기증 그리고 쉽게 피로를 느끼고 가슴이 두근거리면서 눈 앞이 침침하고 앞이 까맣게 변하며 가끔은 실신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기지개 현기증 원인 

1차성 원인

단순 자율신경기능 부전, 장기 위축에 동반되는 자율신경기능이상, 파킨슨병에 동반되는 자율신경기능이상 등

 

 

2차성 원인 

노화, 당뇨병, 알콜중독, 신부전, 자가면역질환, 류마티스관절염, 중추신경계 감염, 중추성 질환, 대사질환, 척추질환 등 

 

이 외에도 당뇨병약, 알파차단약, 알콜, 항우울증약, 향정신약, 수면제, 혈관확장제, 강압제 등의 약물로 인해서도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 나타나면서 기지개 켜거나 했을 때 현기증 나타나기도 합니다. 

 

호흡을 제대로 하면서 기지개 켰다면 가장 간단하면서 효과적인 스트레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보통 아침에 일어나서 침대 위에서 그냥 팔 위로 쭈욱 올리고 다리는 밑으로 내리면서 힘주는 것만 생각할 수 있지만 기지개 자체도 제대로 된 자세로 제대로 하면 아주 뛰어난 스트레칭입니다. 

기지개 효과 

먼저 올바른 자세부터 잡아봅니다. 어깨 넓이로 발을 벌리고 어깨 높이까지 팔을 쭉 뻗어 올리고 손바닥을 바깥쪽으로 해서 손깍지를 낍니다. 그대로 손등을 보면서 숨을 내쉬면서 팔을 머리 위로 들어올립니다. 그리고 손등을 본 채로 천천히 숨을 들여마시고 손으로 온 몸을 끌어올리듯이 등을 쭉 폅니다. 이렇게 호흡이 제대로 되어야 현기증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 기본자세에서 스쿼트 자세를 취하거나 누워서도 활용할 수 있으며 팔을 쭉 뻗은 상태에서 몸을 좌우로 흔들어주는 등의 활용방법으로 여러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제대로 자세를 취한 후 호흡법도 지켜서 기지개 켜고 나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일까요? 특히 아침에 일어나서 하게 되는 기지개는 밤새 웅크리고 있던 내장과 몸 모두를 쭉 펴지게 합니다. 이로서 행복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이 활성화됩니다. 

 

기지개 켤 때 현기증 증상 나타난다면 이는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일수도 있지만 호흡을 하면서 기지개 켰을 때 어지럽지 않다면 이는 병이 아니므로 걱정말고 제대로 자세잡고 효과적인 기지개 켜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