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나무의사 자격증 정보 정리

zzim108 2021. 2. 22. 16:10

나무의사 자격증 정보 정리 

2021년 2월6일 나무의사 자격시험 1차 필기시험이 끝났습니다. 2차 실기는 4월24일 예정으로 3월15일에서 18일까지 원서접수를 받고 있는데요, 과연 나무의사 자격증 취득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고 자격요건 어떻게 되는지 등 여러가지 관련 정보 모아서 정리 해 보았습니다. 

 

 

나무의사 그리고 수목치료기술자 라는 자격증 관련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구분하면 나무의사 자격증 소지자는 수목진료를 담당합니다. 진단과 처방, 예방과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수목치료기술자 자격은 나무의사의 진단과 처방에 따라 예방과 치료에 관련된 행위를 할 수 있습니다. 

 

나무의사 자격증 시험 자체가 생긴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아직 많이들 모르고 계시기도 하는데요, 2018년 6월28일부터 시행된 것으로 병든 나무를 진단하고 농약 처방과 치료를 하는 전문자격을 말합니다. 

지금까지는 거의 비전문가 물론 경험은 있는 사람들이겠지만 전문가는 아닌 분들이 병들고 아픈 나무들을 진단하고 ㄱ부적절한 농약 등을 사용하기도 하는 등으로 인해 주변 사람들에게까지 피해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것을 정확한 진단 및 올바른 치료를 위해 나무의사 제도를 도입해 자격증 취득한 사람들에게 나무를 맡기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집에 있는 나무들을 자신이 직접 관리하겠다는 경우 외에는 나무의사 자격증 소지자 또는 수목치료기술자를 통해서 나무의 병을 진찰하고 진료하고 치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무의사 진찰을 통해 진료와 치료를 받는 수목진료 대상은 농작물을 제외한 산림 또는 산림이 아닌 지역의 수목 모두가 대상이 됩니다. 즉 우리나라의 산이나 들에 있는 개인 소유 이외의 모든 나무가 다 나무의사 자격증 소지자가 봐야하는 관리대상입니다. 

개인 소유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따로 관리하는 경우는 제외하고 나무의사 자격증 소유자가 아닌 사람 또는 수목치료기술자 자격이 없는 사람, 나무병원을 등록하지 않고 수목진료를 하다가 발각되면 나무의사 제도 위반에 따라 5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현재 나무의사 및 수목치료기술자 양성기관은 전국에 10군데가 있으며 요즘은 여러 대학에서 이와 관련된 강의가 생겨나고도 있습니다. 

 

 

나무의사 자격증 취득 과정은 산림보호법 시행령 별표1에 따른 수목진료관련 학력과 경력, 자격 등의 응시자격을 갖추고 양성기관에서 교육을 이수받은 후 국가 자격시험에 합격해서 자격증을 발급받게 됩니다. 

 

나무의사 자격증 과는 달리 수목치료기술자는 별도의 학력이나 경력, 자격 등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양성기관에서 교육을 이수하고 양성기관의 자체평가가 통과된 후 자격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무병원 이라는 곳도 1종과 2종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1종은 수목진료가 가능한 병원으로 반드시 나무의사 자격증 소지자가 1인 있어야만 합니다.  2종 나무병원은 나무의사 처방에 따른 약제를 살포하는 병원입니다. 

 

나무의사 자격증 응시자격 

수목진료 관련 학과 석사 또는 박사학위 취득자 / 수목진료 관련 학과 학사학위 취득한 사람 또는 이와 같은 수준의 학력 인정되는 사람으로 학력 취득 후 관련 직무 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 산림 및 농업 분야 특성화고등학교 졸업 후 관련 직무 분야에서 3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 국가기술자격법 따라 산림기술자, 조경기술사, 산림기사, 산업기사, 조경기사, 산업기사, 식물보호기사, 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자, 식물보호분야의 문화재수리기술자 자격 / 산림기능사 또는 조경기능사 자격 취득 후 관련 직무 분야에서 3년 이상 실무 종사자 / 수목치료기술자 자격증 취득 후 관련 직무 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 종사자 / 수족진료 관련 직무 분야에서 5년 이상 실무 종사자 

 

위의 나무의사 자격증 응시자격 중 하나에 해당되며 다시 나무의사 양성기관에서 150시간의 교육을 이수해야만 자격시험을 치룰 수 있습니다.  

나무의사 자격증 취득 위한 응시자격이 그리 호락호락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이 중 수목진료 관련 학과란 산림청장이 별도로 정하는 학과로 조경과, 농업과, 임업과 등이 있습니다. 수목진료 관련 직무 분야란 나무병원, 나무의사 양성기돤 등 수목피해 진단과 처방 및 치료와 관련된 사업분야로 산림청장이 별도로 정해서 고시하는 분야입니다. 

 

 

나무의사 자격증 시험과정은 1차 선택형 필기시험과 2차 서술형 필기시험 그리고 실기시험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나무의사 자격증 시험 

1차 시험 : 수목병리학, 수목해충학, 수목생리학, 산림토양학, 수목관리학 5과목으로 각각 과목당 100점입니다. 과목당 40점 이상으로 전 과목 평균은 60점을 넘어야 합니다. 

 

2차 시험 : 서술형 필기시험은 수목 피해진단 및 처방으로 100점, 실기시험은 수목 및 병충해의 분류와 약제처리와 외과수술 100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00점 만점에서 각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합격해서 나무의사 자격증 취득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