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산정특례 등록 및 재등록 과정

zzim108 2021. 12. 17. 01:17

산정특례 등록 및 재등록 과정 

산정특례재등록
산정특례재등록

앞선 포스팅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어머니는 희귀난치질환으로 산정특례 대상자입니다. 벌써 10년째이고 이번의 재등록으로 15년 그 후 또 연장 연장이 되도록 나름 건강하게 오래 곁에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2017년에는 한마음병원에서 산정특례 재등록 했는데 이번에는 삼성병원으로 가서 검사받고 재등록 하기로 했습니다. 종합병원이라는 곳을 너무 오래간만에 가는데다가 시국이 시국이라 여러가지로 복잡하더라구요. 다음 5년 후에 또 재등록 하러 가야할테니 잊어버리기 전에 산정특례 등록 과정을 정리하려 합니다. 

 

 

 

본인일부부담금 산정특례 제도 

진료비 본인 부담이 높은 암 등의 중증질환자와 희귀질환자, 중증 난치질환자에 대해 본인부담률을 경감해주는 제도입니다. 

 

산정특례 대상자 

중증질환자의 경우는 외래 또는 입원진료를 하게 될 때 요양급여비용 총액의 100분의 5를 본인이 부담합니다. 

창원삼성병원창원삼성병원
산정특례재등록

희귀질환자의 경우는 외래 또는 입원진료를 하게 될 때 등록일로부터 5년간 해당 상병으로 진료를 받은 경우, 요양급여비용 총액의 100분의 10을 본인이 부담합니다.  하지만 상세불명의 희귀질환으로 분류되면 등록일로부터 1년간 해당 임상 소견으로 진료를 받은 경우에 한합니다. 

 

중증난치질환 산정특례 대상자는 외래 또는 입원진료시 요양급여비용 총액의 100분의 10을 본인이 부담합니다. 다만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질환 대상자는 환자가 등록일로부터 5년간 해당 상병으로 진료를 받은 경우 입니다. 

 

이 외에도 중증치매 산정특례 대상자는 100분의 10을 본인이 부담하고 본인부담면제 결핵환자는 치료종료일까지가 대상이 됩니다. 

 

암, 희귀질환, 중증난치질환자는 최초 등록일에서 5년, 중증화상환자는 1년, 결핵은 2년, 중증치매는 5년, 잠복결핵감염은 1년으로 정해져 있지만 각각의 질환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산정특례신청서
산정특례등록신청서

산정특례 등록 신청 

 

 

의사가 발행한 건강보험 산정특례 등록 신청서 1부만 있으면 됩니다. 다만 의사가 환자를 진찰해서 암, 희귀질환, 중증난치질환, 중증치매, 중증화상, 결핵, 잠복결핵감염자로 확진하게 되면 병원 내에 비치되어 있는 건강보험 산정특례 등록 신청서를 작성해서 건강보험공단 지사 또는 요양기관에 등록 신청하면 됩니다. 

산정특례등록산정특례삼성병원삼성병원
창원삼성병원

산정특례 재등록 

암은 5년 종료시점에 잔존암, 전이암이 있거나 추가 재발이 있는 경우 종료예정일 3개월 전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희귀질환과 중증난치질환은 잔존이 확인되고 해당질환으로 계속 치료중이며 등로기준을 충족하면 종료예정일 3개월 전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우리도 산정특례 재등록 통지를 받았기에 삼성병원에 예약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렇게 빨리 예약이 잡히고 검사가 끝날 줄은 몰랐습니다. 원래는 2월까지만 하면 되는데 너무 빨리 했습니다. 

심혈관질환창원삼성병원
산정특례등록

산정특례 등록이든 재등록이든 의사선생님의 신청서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별 문제는 아닙니다. 삼성병원은 3차병원이라 병원에서 진찰을 받기 위해서는 진료의뢰서를 반드시 지참하셔야 합니다. 진료의뢰서와 4년전 한마음 병원의 진찰기록지를 들고 삼성병원을 찾았습니다. 

 

1층에서 진료의뢰서를 보여준 후 2층 순환기내과로 갔습니다. 키오스크 같은 것이 있습니다. 예약번호나 주민번호를 입력해 도착했다는 것을 증명하고 안쪽의 접수대 같은 곳에서 다시 설명을 듣습니다. 진료지같은 것을 주면서 먼저 혈압과 심전도를 찍고 나서 의사선생님의 진찰을 받게 되었습니다. 

 

 

의사선생님은 꽤 친절하셨고 시간에 쫓기듯이 후딱 치워버리듯 하는 그런 느낌이 전혀 없어서 좋았습니다. 또한 심장초음파 검사도 바로 당일날 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1층에 가서 수납을 한 후 초음파실로 가서 한참을 검사하시고 나오셨습니다. 어머니 말씀이 너무나도 자세히 꼼꼼하게 검사를 하더라 하십니다. 그리고 판독 교수님이 오셔서 다 확인하고 가셨다 합니다. 

산정특례병원비산정특례병원비
산정특례병원비

수납은 초음파검사비가 비싸서인지 17만원 가까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어머니 초음파 끝나고 나서 수납에서 다시 불러서 갔더니 어머니가 어차피 산정특례 대상자이기 때문에 검사비가 감면되는데 코드번호가 늦게 들어왔다고 수납금액을 취소하고 다시 26000원 정도만 수납하게 되었습니다. 

산정특례등록산정특례등록
산정특례등록

그리고 다음날 오전 다시 병원 방문해서 검사 결과 잘 듣고 산정특례 신청서 작성해 주셔서 1층에 가서 산정특례 등록 마쳤습니다. 건강보험 공단에서 등록 확인 카톡까지 받게 되면 이제 앞으로 5년간 한달 약값을 10분의 1가격으로 내려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