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안구건조증 증상 및 치료

zzim108 2021. 6. 26. 17:48

안구건조증 증상 및 치료 

며칠간 눈을 감으면 시린다고 해야 하나 따가우면서 눈물이 나고 뜨면 또 뜬대로 앞이 침침하면서 충혈과 가려움 등의 증상이 너무 심해져서 하루종일 눈을 감고 있어야만 했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증상과는 좀 다른 느낌이라서 혹시 다른 눈병이 있는게 아닐까 싶어 안과를 갔더니 안구건조증 증상 너무 심해졌다고 합니다. 원래도 있긴 했지만 좀 심해졌다는 진단과 함께 약을 처방받아 왔습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다 경중의 차이는 있겠지만 요즘이야 안구건조증 이라는 것은 아주 흔한 안과 질환 중 하나입니다. 좀 더 자세히 그 증상과 함께 병원에서 나오는 약처방 그리고 집에서 해 볼 수 있는 치료 방법 알아보려 합니다. 저 또한 처방 받은 약은 인공눈물과 염증에 쓰는 안약이라서 그 외에 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려 합니다. 

 

안구건조증 이란 

 

 

여러 원인들로 인해 눈물이 불안정해지는 질환으로 눈에 불쾌감을 느끼기도 하고 시기능에 이상이 생기면서 눈의 표면에 상처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증상과 원인은 여러가지로 단순한 일회성 불쾌감 등으로는 구분이 힘들어 안과의사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안구건조증 자체가 요즘 흔하게 말해지는 안과질환이다보니 크게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많습니다. 저 또한 이전부터 계속 진단은 받아왔지만 인공눈물은 마음대로 넣었다 말았다 했는데요, 이를 방치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증상이 더 악화되면서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나타나는 질환은 쉐그렌증후군, 마이봄선이 막혀있거나 결막염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단순하게 눈이 건조하다는 증상만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의 항목을 잘 체크해 보세요. 

 

 

눈이 쉽게 피로하다 / 눈알이 뻑뻑한 느낌이다 / 눈이 마른 듯한 느낌이 든다 / 눈에 불쾌감, 위화감이 든다 /  얼얼하게 아픈 느낌이다 / 빨갛게 충혈된다 / 아침에 눈뜨기가 힘들다 / 눈이 퍼석퍼석한 느낌이다 / 하얀색을 띤 눈꼽이 나온다 / 하여튼 그냥 뭔가 보기 힘들다 / 가끔은 눈 앞이 뿌옇게 보인다 / 요즘 시력이 떨어진 느낌이다 

안구건조증 원인 

공기가 건조해지고 눈깜박임이 적어지면 눈동자 표면에서 증발이 심해집니다. 마이봄선에 이상이 있거나 눈깜박임이 적어지거나 하면 분비저하로 인해 유층이 감소합니다. 눈 겉에서 증발이 많아지고 눈깜박임이 적어지면서 분비가 저하되고 결막상피장애, 결막염, 누선 이상, 콘택트렌즈로 인한 건조, 각막지각저하로 인한 분비저하 등이 대표적인 안구건조증 원인 입니다. 

 

아래는 제가 이용해 본 안구건조증 자가진단 사이트입니다. 일본사이트라서 크롬사용자라면 한국어로 번역해서 보면 대강 알 수 있습니다. 첫번째 항목은 해당되는 부분을 체크하고, 두번째 항목은 30초동안 얼마나 눈을 깜박이는지 세어서 적고 세번째 항목은 눈을 깜박이지않고 얼마나 눈을 뜨고 있을지 체크한 후 결과를 누르면 됩니다. 

 

 

 

안구건조증 자가진단 

 

합계 총점이 13점이 넘으면 안구건조증 가능성이 있고 13점에 가까울수록 또한 그 가능성이 높다고 나옵니다. 몇 점 정도 나오는지 자신의 증상 맞춰서 한번 체크해 보세요. 

안구건조증 증상 확인해 봤고, 몇 점 정도 나오는지도 알아보았다면 이제 어떻게 치료 하면 되는지도 알아볼까요? 인공눈물을 평생 넣어야만 하는 걸까요? 

 

안구건조증 치료 

인공눈물의 점안이 대표적입니다. 감소된 눈물 수분을 보충하고 눈을 씻어내기 위해 인공눈물을 사용합니다. 짧은 시간에 흡수 배출되기 때문에 하루에 최소 5~6회 정도는 넣어야 합니다. 방부제가 없는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방부제로 인해 각막결막장애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안구건조증 치료 위한 인공눈물에는 히알루론산이 들어있는 제품이 이용됩니다. 이는 보습작용이 있어 수분 증말을 막아줘서 눈물의 양을 늘려줍니다. 

디쿠아스(디쿠아포솔) 성분은 수분과 뮤친 분비를 촉진해 눈물의 양을 늘려줍니다. 이 약을 사용하면 눈이 아리거나 눈꼽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안구건조증 증상 나타나면 이런 인공눈물을 이용한 치료 외에는 그다지 큰 치료 방법이 없는 듯 합니다. 증상이 완화되면 더 나빠지지 않도록 여러가지 예방법을 이용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기본 치료 방법으로 개선이 안되는 경우는 누점폐쇄술 또는 누점 플러그라고 하는 시술을 하기도 합니다. 이는 눈물의 생리적 배출을 인공적으로 차단해 눈물이 눈에 머물러 있도록 처치하는 시술입니다.